귀염증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Com배트 조회 5회 작성일 2020-12-03 12:44:15 댓글 0

본문

[중이염] 귀 안쪽 답답하고, 물 나올 때… '즉시' 병원 가야 하는 이유

#만성중이염 #중이염 #중이염증상 #중이염원인 #중이염치료 #중이염수술 #중이염통증 #이비인후과 #귀먹먹함 #청력저하 #귀안이답답 #귀에서물

만성중이염은 대개 아무런 통증이 없다. 이로 인해 치료 시기를 놓쳐 병세를 악화시키는 사람이 많은데, 만성중이염은 수술을 통해서만 치료가 가능하므로 귀 안이 답답하거나 귀에서 물이 나오는 등 이상 징후가 있다면 반드시 이비인후과를 찾아 진단을 받아봐야 한다.

'헬스조선 질병백과' 이번 주제는 '중이염'. 소리의원 배성천 원장(이비인후과 전문의)이 만성중이염에 관해 설명한다. 특히 만성중이염의 유일한 치료법인 수술법에 대해 자세히 알려준다.

/헬스조선 편집팀 hnews@chosun.com

[건강정보] 귀가 먹먹하고 고름까지? 중이염 증상

귀 건강 위험신호 중이염

귀가 먹먹하고 답답하다? 가렵고 붓고, 방치하면 고막이 터지고 고름까지
중이염의 원인과 증상에 대하여

고려대학교 안암병원 이비인후과 임기정 교수

[내 몸 보고서] 귓속 통증…방치하면 청력이 위험하다! 중이염 주의보 / YTN 사이언스

■ 변재용 /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교수

[앵커]
귀에서 진물이 나거나 통증이 발생하면 이 질환을 의심해야 하는데요. 유아나 소아에게도 흔하게 발생하기 때문에 보호자의 세심한 관찰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오늘 (내 몸 보고서)에서는 '중이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강동경희대병원 이비인후과 변재용 교수와 함께합니다. 어서 오세요.

[앵커]
저 역시 어렸을 때 감기 증상이 있어서 병원에 갔더니 중이염 진단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어린아이일수록 중이염에 걸리기 쉽다는데, 일단 중이염이란 정확히 어떤 질환인가요?

[인터뷰]
먼저 우리 귀의 구조에 대해서 이해하시면 편할 것 같습니다. 우리의 귀는 세 부분으로 나뉘게 괴는데, 맨 바깥쪽 외이도를 거쳐서 고막에 이르는 부분을 외이라고 하고, 고막부터 고막 안쪽의 뇌를 받치는 측두골까지를 중이라고 합니다. 측두골 안에는 달팽이관과 균형감각을 담당하는 전정기관이 있는데, 이 측두골을 내이로 분류합니다.

중이염은 바로 이 고막부터 고막의 안쪽인 내이에 이르는 공간, 즉 중이에 생기는 염증을 말합니다.

중이염은 소아에서는 급성 중이염이 있고요. 급성 중이염 후에 통증이나 발열 같은 증상 없이 고막에 물이 차는 삼출성 중이염이 있습니다. 이런 중이염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아 3개월 정도 염증이 지속해서 고막에 천공, 구멍이 뚫리거나 고막이 함몰되어서 각질이 쌓이는 진주농성 중이염 같은 것들로 이행하게 되면 우리가 이를 만성중이염이라고 부릅니다.

[앵커]
중이염도 급성과 삼출성, 만성같이 여러 종류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됐는데요. 각각의 중이염이 가진 특징이나 증상은 어떻게 되나요?

[인터뷰]
말 그대로 급성 중이염이라는 건 급성 염증에 의해서 생기기 때문에 대개 면역기능이 취약한 소아에게서 흔히 발병하고요. 급성 염증이기 때문에 귀에서 통증이 나타나거나 전체에서 열이 나타나는 등의 화농 증상을 보이게 됩니다. 그런데 어린아이들은 표현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귀를 만지고 운다거나 귀를 잡아당기는 행동을 한다면 중이염에 의한 이통을 의심해봐야겠습니다.

이러할 경우에 저희가 이경을 통해 관찰하면 고막이 빨갛게 충혈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약물치료를 하면 대부분 큰 후유증 없이 낫지만, 적절한 시기에 치료되지 않으면 만성화될 수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또, 삼출성 중이염은 고막 안에 분비물이 고인다고 말씀드렸는데요, 대개는 급성 중이염의 후유증으로 나타납니다. 그런데 여기서 중요한 것은 삼출성 중이염은 특별히 통증이나 열 같은 것이 없이 귀에 물만 차서 난청만 있게 돼서 보호자분들이 인지를 늦게 한다거나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치료가 만약에 늦어지면 주로 이것들은 소아에서 많이 생기기 때문에 난청으로 인해서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안 되고, 그에 따른 학업능력 장애나 인지발달 장애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특히 강조 드리고 싶습니다.

[앵커]
삼출성 중이염, 말씀하신 대로 자각증상이 없어서 질환을 발견하기 힘들 것 같은데요. 만약에 아이가 평소보다 소리에 둔감하다면 귀 질환을 의심해보는 자세도 좋겠고요.

이어서 마지막으로 만성중이염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설명해주시죠.

[인터뷰]
만성중이염은 급성 중이염 후에 염증이 적절히 치료되지 않아서 오랫동안 염증을 앓아서 중이 안의 구조물이 파괴되는 건데, 먼저 고막이 천공되고, 그 안쪽에 이소골이 녹게 됩니다. 그래서 이러한 반복적인 염증으로 인해서 환자분들은 처음에 귀에서 진물이 나오고 고름이 나오고 악취가 날 수 있는 것 때...

[YTN 사이언스 기사원문] https://science.ytn.co.kr/program/program_view.php?s_mcd=0082\u0026s_hcd=0019\u0026key=201907161648489656

... 

#귀염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2,855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i-daily.co.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